* 124년 前인 1899년 영국인 모니에르 윌리엄스 경(卿)이 만든 옥스포드 범어영어사전과
* 세계 최고(最古) 문헌인 리그베다(Rigveda) 경전 속에 우리말이 빼곡히 박혀 있다!!! 1)
(BC4000년~BC2000년 / BC 1400년~BC 1000년)
옥스포드 범어-영어 사전을 정선(精選) 비교한 [우리말 범어사전]입니다.
1448년 신숙주(申叔舟)·최항(崔恒)·박팽년(朴彭年) 등이 세종대왕의 명으로 편찬하여 간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운서(韻書)인 동국정운(東國正韻)을 참조토록 했습니다. 또한 부분적으로 특정 단어에 대해 타밀어 네팔어 힌두어 카슈미르어 우르드어 라틴어 등을 참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
사투리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가 쓰는 표준말이 범어의 어원과 같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. 초기범어(실담어)의 주체는 동이족인 우리 선조들이었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.
1899년 모니에르 윌리엄스 경(卿)이 엮은 범영사전(A Sanskrit English Dictionary)속에 우리 선조들의 숨결이 스며있다는 사실은 우리를 놀라게 하고 감동케 합니다. 서양의 언어를 칭할 때 `유럽 인도어라 하지 않고, 인도유럽어`라고 그들이 칭하는 이유는 서양인 스스로 산스크리트어가 서양언어의 뿌리임을 인정하고 학문적으로 밝힌 것입니다.